홍보배너링크
홍보배너링크

클라쎄_입술성형

게시물 47건
   
[공지] 종합 건강 검진
글쓴이 : 헬스인포 날짜 : 2019-06-27 (목) 17:08 조회 : 361

최근 생활이 윤택해지니 많은 사람이 건강에 대해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텔레비전을 보면 지명도가 있는 병원의 의사를 모시고 각종 질병에 대한 증상, 진단, 치료에 관한 프로를 방영하기도 한다. 또한 많은 병원에서 종합건강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직장이나 의료보험 조합에서도 매년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어 종합건강진단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우리가 통상 말하는 종합건강진단은 건강검진과 건강진단이 혼용되어 있는 것으로서 이들은 서로 다른 개념을 갖고 있다. 간단히 말하면 건강검진은 특정한 질병의 유무를 알아내는 것으로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건강진단은 특정 질환의 유무는 물론 질병발생 위험자 및 현재의 건강상태를 알아내는 것으로 예방의료 및 건강 증진을 도모함에 목적을 둔다. 그러므로 건강진단은 건강검진보다 확대된 의미의 의료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종합건강진단은 건강검진에 속하며 극히 일부가 건강진단의 의미가 있다. 그리고 차후 우리나라 사람의 질병위험인자, 직업환경, 생활환경, 유전적소인, 건강상태등 건강위해요인 분석 및 평가 그리고 어떤 질병의 발병과의 관계에 관한 데이터가 많이 축적되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건강검진은 특정한 질병의 조기 발견을 목적으로 특정질병을 대상으로 한 선별검사를 하여 특정질병의 유병자 혹은 질병 의심자를 찾아내는 검사이다. 따라서 검사 결과에 따라 대상으로 한 특정질병의 질병의심자는 확진을 위한 정밀검사를 권유하고 유병자는 후속적 치료를 하도록 한다. 그러면 건강검진의 대상이 되는 질병은 무엇인가? 비교적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질 수 있는 질환, 발병 수준이 높다든지 사망 원인으로 점유율이 높거나 후유증 혹은 부작용이 심한 질환,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효과적인 질환, 즉 의료적 측면과 비용대비 효율성이 높은 즉 사회적 측면에서 검토되어 결정된 질환이고 모든 질환이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직장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은 빈혈, 폐결핵, 고혈압, 당뇨병, 뇌혈관 질환, 간염 및 만성간질환 및 일부의 암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이들을 모두 진단할 수 있는 검사를 모두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기초적인 검사를 실시하여 이 검사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만 조기진단이 가능한 것이다.

이중 암의 경우를 예로 들면 검사기관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나 폐암은 흉부 X선 검사, 간암은 알파휘토프로테인, 대장암은 대변잠혈검사, 자궁경부암은 자궁세포진검사 등으로 선별검사를 하는 것이다. 원래의 건강검진에서 검사는 의사의 문진 및 의학적 검사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하나 특히 현재의 건강검진은 검사에만 치중을 하고 의사의 진찰은 소홀히 한다. 그러니 건강검진을 한다고 하여 모든 병의 유무를 알아내는 것은 애초부터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재수가 좋아야지만(사실은 재수가 없는 것이지만) 질병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일부의 사람은 CT,MRI, 유전자 검사니 모든 검사를 실시하면 될 것이 아니냐고 한다. 일부 건강진단센터에서는 선별검사의 기능이 있는 많은 검사를 투망식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투망식 검사도 의사에 의하여 결정된 의심되는 질환이 없는 경우 숨은 질병을 쉽게 알아낼 수는 없고 상상할 수 없는 고가의 검사비만 허비할 뿐이다. 그러면 현재 우리가 실시하고 있는 종합건강진단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은 자명한 것이다. 종합건강진단시 의사의 문진 및 이학적 검사 즉 진찰이 강화되어야 질병의 조기발견이 가능한 것이다. 그러니 종합건강진단의 결과를 나름대로 과신하거나 무시하지 말고 가까운 주치의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건강상담을 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것이 건강생활의 첩경이다. 이 병원 저 병원에서 건강진단을 받는 것은 무모한 일일 것이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버블셀_가슴성형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청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상호:헬스인포 | 사업자등록번호:226-20-27007 | 대표:최원식 | 개인정보 책임자:최원식 | 통신판매업 신고:제2019-안양만안-0308호
주소: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만안로 429 대표전화:031-341-9446 팩스번호:031-345-8954

Copyright ⓒ www.healthinfo.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