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배너링크
홍보배너링크

클라쎄_입술성형

게시물 47건
   
[공지] 장애아동 구강건강관리의 중요성
글쓴이 : 헬스인포 날짜 : 2019-06-27 (목) 17:07 조회 : 750

일반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어린이의 경우 만성적인 신체적, 정신적 이상 때문에 학업이나 놀이와 같은 사회 역할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 질 뿐 아니라 또한 구강건강과 전신건강은 많은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어린이의 경우 구강병 발생의 위험도 현저히 증가된다. 특히 이들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전신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된 많은 약제는 치은비대 구강건조증 같은 구강 내부작용을 일으키고, 또한 소아과에서 많이 사용하는 시럽제제는 설탕이 많이 함유 된 관계로 자주 복용 시 충치 발생을 유발한다. 또한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을 받은 어린이들은 점막염(mucositis)이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점막염은 식사시 통증을 야기하여 편안한 식사를 방해하므로 영양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머리와 안면부위에 방사선치료를 받는 환자는 악관절 장애, 근육장애, 구강건조증을 발생시킨다. 간 질환을 앓은 경험이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비타민과 대사산물의 결여로 구강 내 출혈과 점막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치아의 발육부전으로 인한 치아형태 이상(hypoplastic crowns)과 장기적인 황달이나 혈액 산물의 축적으로부터 치아의 변색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간질 환자가 복용하는 항 경련제는 치은 증식을 초래한다. 이갈이, 부정교합, 외상성 장애, 침흘림, 그리고 그 결과로써 생기는 구강 주위의 피부 홍반은 이러한 어린이에서 흔히 나타난다. 또한 당뇨병에 걸린 소아 환자는 치주질환이 잘 생기고 상처치유가 늦어지므로서 감염이 잘 된다.

특히 뇌성마비와 정신지체 어린이의 경우 구강위생을 효과적으로 유지시킬 능력이 없기 때문에 충치와 치주질환이 잘 발생 된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나 미국의 예를 들어보아도 정상인에 비해서 장애아동의 치과의료 이용에 대한 접근도는 매우 떨어지고 있다. 법률적으로는 정상인과 장애인 대한 진료상의 차별 대우를 금지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전신적인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의 경우 기꺼이 치료해줄 치과의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첫째, 치과치료는 특성상 좁은 구강 내에 고속으로 회전하는 치과용 소형 모터기구(일명 핸드피스)를 사용해야 하나 장애를 가진 어린이의 경우 신체적 제한 및 제약 때문에 치료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치과의사들이 이들 어린이 경우 치료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 둘째, 환자가 치료에 협력할 능력이 제한되어 있고 내과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 오랫동안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
  • 셋째, 현재의 건강 의료보험 제도상 장애가 있는 어린이를 치료 할 경우 진료수가는 치료를 제공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의 양에 상응하는 것만큼 책정 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적으로 치과의사는 장애아에 대한 치료를 꺼리고 있다.
  • 넷째, 치과대학 교육과정에서 특수환자 대한 치료를 위한 교육과정과 훈련이 부족하고 그 결과 많은 치과의사들이 특수한 장비가 구비된 특수병원에서만 치료를 받아야한다는 믿고 있다. 다섯째, 환자의 질병에 대한 지식의 부족과 진료보조원의 훈련 부족 그밖에 환자 치료 시 발생 할 수 있는 감염(면역부전 증후군, 간염) 등에 대한 치과 의사들의 걱정도 특수 집단에 대한 치료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이밖에 가족과 보호자들에 관한 문제점으로는,

첫째, 구강건강과 전신건강사이의 연관성에 대하여 지식이 없고, 다른 건강 문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구강건강 문제를 소홀히 생각하고 는 경향이 있고 특히 심한 장애아인 경우 구강건강 문제는 자포자기적이고 숙명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는 치과 의원이 대다수가 건물 이층에 위치하고 교통수단의 부족하므로 의료 기관의 접근성에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건강한 구강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보호자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해야 하고 특수 환자 치료에 관심이 있는 치과 의사들 간의 연결망을 만들어서 치료를 원하는 경우 쉽게 특수 환자를 치료하는 치과의원을 찾아 갈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사회적 차원에서 이들 장애어린이들에 대한 구강 건강 증진에 대한 관심 제고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 이들 어린이들에 대한 집중적인 구강질환 예방사업 개발이 필요하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버블셀_가슴성형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청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상호:헬스인포 | 사업자등록번호:226-20-27007 | 대표:최원식 | 개인정보 책임자:최원식 | 통신판매업 신고:제2019-안양만안-0308호
주소: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만안로 429 대표전화:031-341-9446 팩스번호:031-345-8954

Copyright ⓒ www.healthinfo.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