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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컴퓨터와 건강
글쓴이 : 헬스인포 날짜 : 2019-06-27 (목) 17:10 조회 : 331
1.‘컴퓨터병’이란 무엇입니까?
컴퓨터병이란, 컴퓨터를 과도하게 많이 사용해서 생기는 병으로 일반인들에게는 ‘컴퓨터병’,‘손목터널병’,‘마우스엘보우’,‘인터넷 중독증’등이 알려져 있고, 좀더 전문적인 명칭으로는‘VDT 증후군’,‘수근관 증후군’,‘근막염(근막통)’,‘외측상과염’,‘CTD’,‘e정맥혈전증’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컴퓨터병 즉 컴퓨터를 과도하게 사용해서 발생하는 컴퓨터병, 즉 VDT 증후군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질환인가요?
V.D.T.증후군은 Visual display terminal의 약자로써 주로 컴퓨터 화면이나 영상단말기 앞에서 좋지 않는 자세로, 장시간 무리하게 작업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일련의 증상군으로 어깨와 목 주위의 근골격계 증상(거북목, 근막통), 팔꿈치 주위의 힘줄의 증상(외상과염), 손목에서 신경과 힘줄의 증상(수근관증후군), 눈에 대한 증상(안정피로, 안구건조증), 피부장애, 전자기파에 의한 장애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VDT 증후군은 자율신경계 기능도 저하되어 두통, 초조감, 긴장, 피로, 무기력증 등의 증상도 올 수 있다. 이러한 증상 들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통계에 의하면, 장기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약 20% 정도에서 증상을 경험한다고 한다.
3. C.T.D.란 무엇을 뜻하는가요?
C.T.D.는 Cumulative Trauma Disease의 약자로서 ‘누적외상성질환’이라는 뜻입니다. 즉 인체는 큰 충격에만 손상되는 것이 아니라, 미세한 손상이라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작용하면, 누적되어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 고도로 분업화된 산업 환경, 컴퓨터 업무에서는 큰 손상은 아니지만, 장기간 같은 자세, 목을 앞으로 빼고, 어깨가 긴장되는 나쁜자세, 손목이나 손가락에 무리가 오는 마우스나 키보드의 과도한 사용 등으로 이러한 증상이 증가되고 있다. CTD는 컴퓨터 뿐만 아니라 제조업, 서류업무, 서비스 업무 등 모든 직종에서 해당되는 넓은 범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CTD 즉 누적외상성 질환을 이해하면, VDT 즉 컴퓨터병은 누적외상성 질환의 일부에 해당하므로 컴퓨터병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흔한 컴퓨터 병인 ‘손목병’즉 ‘손목터널 증후군’은 어떤 병인가요?
3대 컴퓨터병은 근막통증, 외상과염, 손목터널병이다. 손목터널병이 유명해진 것은 이 병이 손가락 신경을 마비시키는 후유증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 병은 손목의 자세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 발생한다. 손목터널병이 생기는 해부학적인 원인은, 사람의 손목에는 손으로 가는 많은 힘줄, 신경, 혈관이 손목의 좁은 터널을 지나가는데, 특히 손목을 굽힐 때 이 공간이 더욱 좁아져서 압박을 더 잘 받게 되며, 손목의 굴곡과 신전을 반복하게 되면 마찰에 의하여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우스나 키보드를 사용할 때 손목을 수평이 아니라 굽히고 일하거나, 굴곡과 신전을 자주 반복하게 되면, 이 손목터널 내에서 힘줄, 신경이 자극을 받아서 건초염, 신경마비 등이 발생한다. 이 병은 특히 여자에게서 남자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데 이유는 여자의 손목이 더 가늘고, 힘줄은 더 약하기 때문이다.
5. 컴퓨터병 중에서 많다는 ‘근막통’이란 무엇인가요?
근막통이란 어깨나 목의 근육이 단단하게 굳고, 근육속에 덩어리가 생기며, 이 부위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이 통증이 뻗치거나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이 병이 생기는 이유는, 컴퓨터 자판이나 마우스를 휴식없이 장시간 사용하면, 어깨근육이나 목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하고 짧아져 있으며, 근육의 에너지 대사를 부분적으로 고갈시키고, 근섬유가 누적 손상 되고, 손상이 통증을 유발하고, 이 통증이 근육을 더욱 수축시키며,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에 의하여 생긴 근육속의 통점이 근막통의 유발점(trigger point)입니다. 유발점의 치료는 이 압통점에 주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 근육을 스트레칭 하는 것이다. 스트레칭은 치료 뿐 만 아니라, 예방 방법으로도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칭은 근육의 손상을 막아 주고, 이미 생긴 근육 덩어리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6. 일자목, 거북목이란 무엇인가요?
사람의 목 즉 경추는 옆에서 보았을 때 앞으로 약간 볼록한 곡선인데 뻣뻣하게 굳어서 직선이 된 것을 일자목 또는 거북목 이라고 합니다. 컴퓨터에 장시간 몰입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목이 앞으로 향하게 되고 점점 직선에 가까워 집니다. 이것이 장기간 반복되고 지속되었을 때 목 뒤쪽 근육과 어깨 근육들이 굳고, 기능적인 변형이 와서 경추가 지속적으로 직선 상태가 됩니다. 증상으로는 목이 뻣뻣하고 움직이기가 편하지 않으며, 때로는 어깨 팔 까지 당기는 통증이 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목디스크, 목관절 퇴행성 변화 등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컴퓨터 목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자목이 이미 진행되었을 때는 자신의 턱을 뒤쪽 수평방향으로 끌어 당기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마우스 엘보우(Mouse Elbow) 는 무엇입니까?
‘마우스엘보우’(Mouse Elbow)는 말 그대로 마우스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팔꿈치에 이상이 왔다는 뜻입니다. 마우스를 과도하게 많이 움직인다는 것은, 손가락 힘줄을 긴장한 상태에서 손목의 굴신 운동을 많이 한다는 것이며, 이것은 손목 신전근과 수지신전근에 무리가 오며, 이 힘줄들이 부착되어 있는 팔꿈치 외측뼈융기 부위에 염증이 오므로 외상과염(lateral epicondylitis)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게이머나 그래픽 디자이너 들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예방법은 마우스 잡은 손목을 수평이 되게 유지하고 마우스 패드를 사용하며, 사용 시간을 줄이거나 한시간 사용후 10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컴퓨터 병중에서 ‘눈’에 이상이 오는 병은 어떤 것이 있는 가요?
VDT 작업에 몰두 하게 되면, 눈을 크게 뜨게 되고, 눈의 깜박임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문에 눈물이 더 증발하여 안구 건조증이 오며 눈을 자극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화면에서 나오는 전자기파도 이러한 증상이 원인의 하나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기파에 대한 원인은 아직 불충분 합니다. 보통 VDT 작업을 시작한지 약 90분 정도가 지나면 눈의 안정피로를 나타내는 조절긴장의 지연과 초점거리의 연장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컴퓨터 앞에서 연속 작업을 할 때는 50분 동안 작업하면, 적어도 10분은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자극이나 피로감이 심하면, 인공누액을 넣어주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또 실내가 너무 건조하지 않게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실내조명도 컴퓨터 화면 보다 어둡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9. 인터넷 중독이란 무엇인가요?
최근의 조사에서 인터넷 사용자 중 약 6% 정도는 인터넷에 중독되어 있다고 한다. 인터넷 중독증이란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이버 공간에서 채팅, 대인관계, 도박, 상거래, 정보수집 등에 몰두하는 충동조절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금단증상 까지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즉, 인터넷 중독증을 가진 사람은 접속을 안 하면 불안하고 초조하며, 접속 후에는 긴장이 해소되고 쾌감을 느끼는 증상도 있다.
10. 인터넷 게임을 장시간 하다가 갑자기 사망하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요?
e혈전증이라는 무서운 병 때문입니다. 컴퓨터 앞에서 하루 12시간 이상을 계속 앉아있는 사람은 혈전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것은 장거리 비행기 여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코노믹 클래스 증후군(economy class syndrome)’ 즉 심부정맥 혈전증(deep vein thrombosis)과 비슷한 기전으로 설명되고 있다. 심부정맥 혈전증이란, 다리를 오랜 시간동안 움직이지 않을 때, 다리의 심부 정맥에 혈전이 생기게 되는데, 이 혈전이 떨어져 나와 혈액 속을 돌아 다니다가 폐동맥을 막게되면 생명을 잃게 된다. 최근에는 20대 남자가 86시간 동안이나 인터넷 게임을 하다가 사망한 일도 있었고, 지난해에는 피시방에서 밤 세워 게임을 하던 20대 대학생과 30대 남자가 숨지는 일이 있었다. e혈전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가끔씩 발과 다리를 움직여 주거나 중간에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11. 종합적으로 이런 컴퓨터 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면요?

먼저 컴퓨터 작업시 좋은 자세가 중요합니다. 컴퓨터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자세란 다음과 같습니다.

* 최적의 컴퓨터 작업 자세
  • 1) 컴퓨터화면을 15도 내려다 보고, 화면과 거리는 30-70cm,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는 금지한다.
  • 2) 자판의 높이는 팔의 전완부가 지면과 수평, 손목과 손바닥이 수평을 이루어야 한다.
  • 3) 팔걸이(armrest) 사용으로 팔 이완, 팔꿈치가 70-90도 정도 굴곡되고, 전완부는 지면에 평행하도록 한다.
  • 4) 의자 높이는 발바닥 전체가 땅바닥에 닫게, 무릎은 90-100도 정도 굴곡되는 높이가 적당하다.
  • 5) 마우스는 동일한 장소에서만 사용하지 말고 위치를 바꾸면서 사용한다.
  • 6) 목, 어깨 근육의 신전운동이 중요하며, 가끔씩 어깨 승모근의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 7) 한시간에 10분씩 손목 휴식, 손목 운동, 손마사지를 자주 해줘야 한다.
* 피해야할 자세나 동작
  • 1)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는 좋지 않다.
  • 2) 팔꿈치를 많이 굽히는 자세는 좋지 않다.
  • 3) 손목의 굴신을 많이하는 자세는 좋지 않다.
  • 4) 작업대가 높으면 보상작용으로 어깨가 올라가거나, 손목이 척굴현상이 일어나므로 손목과 어깨에 좋지않다.
  • 5) 의자높이가 너무 낮으면, 엉덩이의 좌골조면의 압력이 높아지고, 팔꿈치의 굴곡이 심해지고, 손목의 신전각도가 커진다.
  • 6) 의자높이가 너무 높으면, 의자의 앞쪽으로 걸쳐 앉게 되므로, 등받이를 기대지 앉아 허리근육을 과로하게 된다.
12. 컴퓨터병 예방·체조법
  • 1) 턱 당기기 운동
    • (1) 바른 자세로 앉아서, 시선은 전방 15도를 향한다.
    • (2) 턱 앞에 양손의 손바닥을 대고, 손과 턱을 동시에 수평 방향으로 천천히 끝까지 민상태에서 10초를 유지한다.
    • (3) 천천히 다시 원위치하며, 이 동작을 3회 반복, 하루 3-5회 실시한다.
  • 2) 어깨 승모근과 목 뒤쪽 근육의 스트레칭
    • (1) 반대편 손바닥으로 머리 반대쪽 뒤통수 가볍게 감싸 쥔다.
    • (2) 손으로 머리를 45도 앞쪽 반대쪽 방향으로 지긋이 당긴다.
    • (3) 이 동작으로, 목뒤 근육과 목덜미 근육의 아픈 곳이 당겨짐을 느낀다.
    • (4) 당겨진 상태로 5초 이상 유지하고 원위치 하는데, 3-5회 반복한다.
    • (5) 반대편으로도 시행하며, 시행후 머리를 가볍게 원형으로 천천히 돌려준다.
  • 3) 목, 어깨 근육 마사지
    • (1) 편안히 앉은 자세에서 어깨에 힘을 뺀다.
    • (2) 반대편 손가락 끝으로 반대편 어깨근육에서 압통점을 찾는다.
    • (3) 압통점 위를 약간 오므린 반대편 손가락 끝에 대고 손가락은 움직이지 말고, 팔을 움직이면서 마사지를 반복한다.
  • 4) 팔꿈치 직각 마사지
    • (1) 의자에 바로 앉은 자세에서, 증상 쪽의 손등을 허벅지에 바같에서 안쪽으로 대면서, 팔꿈치를 쭉 편다.
    • (2) 스트레칭 된 팔꿈치 외측의 신전근의 근육다발을 만져서 통증이 있는 압통점을 찾는다.
    • (3) 반대편의 가볍게 주먹쥔 4,5 손의 중간 마디 돌출 부위로 팔꿈치 근육의 근섬유 다발을 직각 방향으로 마사지 한다.
  • 5) 수근관 스트레칭
    • (1) 앉거나 선 자세에서 양팔을 앞쪽으로 쭉 펴고, 손바닥을 하늘로 향한다.
    • (2) 건강한 손으로 아픈쪽 손을 손등 쪽으로 구부려 10초 이상 유지한다.
    • (3) 이때 손목쪽이 당겨지며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낀다.
    • (4) 선 자세에서 손 바닥을 책상 위에 놓고 손목 쪽이 전방으로 향하게 한다.
    • (5) 팔꿈치를 쪽 펴고, 몸통을 앞으로 기대면 손목 쪽이 점점 스트레칭 된다.
    • (6) 스트레칭을 10초 이상 유지하고 천천히 원위치 하며, 3-4회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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